여호수아 24장 [예배타락이 구원상실의 시발점입니다]


여호수아 24

[예배타락이 구원상실의 시발점입니다]

 

1절입니다.

여호수아가 이스라엘 모든 지파를 세겜에 모으고 이스라엘 장로들과 그들의 수령들과 재판장들과 관리들을 부르매 그들이 하나님 앞에 나와 선지라

성막이 길갈에 있다가 실로에 있다가 여호수아가 죽기 전에는 세겜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오늘은 여호수아 마지막 장인데 사사기로 넘어가는 배경 말씀입니다. 여호수아가 세겜으로 성막을 옮긴 것이 배경이 됩니다.

 

2절입니다.

여호수아가 모든 백성에게 이르되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기를 옛적에 너희의 조상들 곧 아브라함의 아버지, 나홀의 아버지 데라가 강 저쪽에 거주하여 다른 신들을 섬겼으나

강 저쪽은 하란인데 중요합니다. 강 저쪽은 천국 못 가는 땅입니다. 강은 영적으로 천국과 지옥을 나누는 경계인데 데라는 천국 갔을까요? 지옥 갔습니다. 강 건너편은 지옥입니다. 그런데 나홀이라는 이름이 왜 나왔을까요? 나홀은 천국 갔기 때문입니다. 데라는 지옥 갔는데 그의 세 아들이 있었습니다. 아브라함과 나홀과 하란입니다. 하란 지역은 아브라함의 셋째 아들 이름을 따서 붙인 것인데 하란은 물론 지옥 갔습니다. 아브라함과 나홀만 천국 가는데 강 이쪽에 거한 것입니다.

 

갈대아 우르에서 데라가 말씀을 받고 세 아들을 데리고 떠납니다. 그런데 문제가 생깁니다. 나중에 아브라함 파와 데라 파로 나뉘게 된 것입니다. 데라도 과거에는 구원을 받았던 사람입니다. 갈대아 우르는 전통적인 샘 족의 본고향입니다. 샘 족에 구원이 계속 이어지다가 구원이 상실되었는데 남은 사람이 데라였습니다. 이것은 구원에 들어왔다 하더라도 다시 이탈될 수 있다는 경고입니다. 그러다가 말씀을 받고 올라가서 머물게 되었는데 아브라함만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그곳을 떠나 이주하게 됩니다.

 

3절입니다.

내가 너희의 조상 아브라함을 강 저쪽에서 이끌어 내어 가나안 온 땅에 두루 행하게 하고 그의 씨를 번성하게 하려고 그에게 이삭을 주었으며

 

4절입니다.

이삭에게는 야곱과 에서를 주었고 에서에게는 세일 산을 소유로 주었으나 야곱과 그의 자손들은 애굽으로 내려갔으므로

 

5절입니다.

내가 모세와 아론을 보내었고 또 애굽에 재앙을 내렸나니 곧 내가 그들 가운데 행한 것과 같고 그 후에 너희를 인도하여 내었노라

6절입니다.

내가 너희의 조상들을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어 바다에 이르게 한즉 애굽 사람들이 병거와 마병을 거느리고 너희의 조상들을 홍해까지 쫓아오므로

홍해는 사우디아라비아와 아프리카 대륙 사이가 다 홍해입니다. 홍해라고 부른 이유는 바다 색이 다른 곳과 달리 아름답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입니다.

 

7절입니다.

너희의 조상들이 나 여호와께 부르짖기로 내가 너희와 애굽 사람들 사이에 흑암을 두고 바다를 이끌어 그들을 덮었나니 내가 애굽에서 행한 일을 너희의 눈이 보았으며 또 너희가 많은 날을 광야에서 거주하였느니라

 

8절입니다.

내가 또 너희를 인도하여 요단 저쪽에 거주하는 아모리 족속의 땅으로 들어가게 하매 그들이 너희와 싸우기로 내가 그들을 너희 손에 넘겨주매 너희가 그 땅을 점령하였고 나는 그들을 너희 앞에서 멸절시켰으며

 

9절입니다.

또한 모압 왕 십볼의 아들 발락이 일어나 이스라엘과 싸우더니 사람을 보내어 브올의 아들 발람을 불러다가 너희를 저주하게 하려 하였으나

모압 왕 발락이 발람을 불러 이스라엘을 저주하게 하였는데 저주하면 정말 저주를 받을까요? 선지자인 발람이 저주하면 저주받을까요? 인간은 축복과 저주할 권한이 없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저주가 임하는 것일까요? 저주는 지옥을 말하는데 발람은 미디안의 음란과 관련이 있습니다. 이것이 사단의 전략인데 바로 죄와 연결된 미혹된 선지자를 쓰는 것입니다. 미혹된 교회, 미혹된 설교를 통해서 음란에 빠지게 하는데 이것이 저주, 즉 지옥으로 인도하는 것입니다. 발람이 저주에는 실패했지만 이스라엘 백성이 미디안과 음란에 빠지게 하는데는 성공합니다. 미디안은 아브라함의 혈통인데 지옥에 들어갑니다. 미디안 제사장이 모세 장인인 이드로였습니다. 유사 기독교가 음란과 음행, 간음에 빠지게 됩니다. 마귀가 우리에게 죄를 짓게 하는데 미혹된 교회를 통해서 저주가 임하게 역사합니다.

 

10절입니다.

내가 발람을 위해 듣기를 원하지 아니하였으므로 그가 오히려 너희를 축복하였고 나는 너희를 그의 손에서 건져내었으며

11절입니다.

너희가 요단을 건너 여리고에 이른즉 여리고 주민들 곧 아모리 족속과 브리스 족속과 가나안 족속과 헷 족속과 기르가스 족속과 히위 족속과 여부스 족속이 너희와 싸우기로 내가 그들을 너희의 손에 넘겨 주었으며

 

12절입니다.

내가 왕벌을 너희 앞에 보내어 그 아모리 족속의 두 왕을 너희 앞에서 쫓아내게 하였나니 너희의 칼이나 너희의 활로써 이같이 한 것이 아니며

왕벌은 말벌인데 꿀벌들을 습격해 죽이는데 먹지는 않습니다. 죽인 다음에 으깨서 애벌레에게 먹이로 줍니다. 구원 받기 전에 큰 싸움이 있는데 하나님께서 말벌을 보내셔서 어둠을 물리쳐 주십니다. 내 안에 어둠움 때문에 고통을 당하는데 결국은 쫓아내게 하십니다.

 

13절입니다.

내가 또 너희가 수고하지 아니한 땅과 너희가 건설하지 아니한 성읍들을 너희에게 주었더니 너희가 그 가운데에 거주하며 너희는 또 너희가 심지 아니한 포도원과 감람원의 열매를 먹는다 하셨느니라

구원 안에 들어가면 영적인 즐거움과 영적인 풍요로움을 얻게 됩니다.

 

14절입니다.

그러므로 이제는 여호와를 경외하며 온전함과 진실함으로 그를 섬기라 너희의 조상들이 강 저쪽과 애굽에서 섬기던 신들을 치워 버리고 여호와만 섬기라

 

15절입니다.

만일 여호와를 섬기는 것이 너희에게 좋지 않게 보이거든 너희 조상들이 강 저쪽에서 섬기던 신들이든지 또는 너희가 거주하는 땅에 있는 아모리 족속의 신들이든지 너희가 섬길 자를 오늘 택하라 오직 나와 내 집은 여호와를 섬기겠노라 하니

요단을 건너 85세쯤 여호수아가 바톤을 이어받았고 90세 쯤 헤브론을 점령하고 95세 쯤 지파들에게 땅을 다 분배합니다. 이제는 섬길 자를 택하라는 겁니다. 너희 조상들이 강 저쪽에서 섬기던 신들이든지, 아모리 족속의 신들이든지 너희가 섬길 자를 택하라는 것입니다. 데라가 지옥가는 이유가 여기 있습니다. 구원을 받았지만 하란에서 또다른 섬기던 신이 있었다는 것입니다. 어떤 신일까요? 귀신입니다. 제가 마가복음 강해를 하고 있는데 구원을 받아도 왜 지옥에 갈까요? 그것은 구원을 받아도 내 안에 귀신이 있어서 전쟁이 끊임이 없는데 이 귀신을 섬기기 때문에 지옥에 가는 것입니다. 그런데도 사람들은 나는 하나님 잘 섬기는데?’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귀신을 섬긴다라고 말하는데 이것이 바로 영분별입니다.

 

하나님을 섬긴다고 생각하지만 하나님을 가장한 귀신을 섬기는 것입니다. 이것을 정확하게 말해주는 것이 영분별입니다. 데라가 자신이 하나님을 안 섬긴다고 생각했을까요? 데라는 조상 대대로 하나님을 잘 섬기던 가문이었습니다. 그런데 지옥갔습니다. 기독교인이라고 해서 다 천국 가는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너희가 모든 영을 믿지 말고~’ 하나님이 아닌데 하나님으로 알고 섬기는 것, 이것이 미혹입니다. 구원받아도 여전히 똑같이 회개도 하고 똑같이 예배도 드리는데 내 안에 귀신을 섬기고 있기 때문에 지옥가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괜히 우리를 지옥으로 보내시는 것이 아닙니다. 그런데 문제는 이러한 것들을 알 수 있는 방법이 없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토요일마다 영분별 안대기도를 하는 것입니다.

 

이 영분별은 엄청 중요합니다. 새로운 영혼이 오면 영분별을 먼저 한 다음에 통변을 통해 신앙을 도와 줄 수 있습니다. 나름대로 기도원에서 기도도 오래 하고 신앙생활도 오랫동안 했는데 귀신을 섬기다가 나중에 결국은 지옥가는데 이것을 아무도 모른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영분별이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성경에 이미 영분별에 관한 말씀이 많이 있습니다.

16절입니다.

백성이 대답하여 이르되 우리가 결단코 여호와를 버리고 다른 신들을 섬기기를 하지 아니하오리니

 

17절입니다.

이는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서 친히 우리와 우리 조상들을 인도하여 애굽 땅 종 되었던 집에서 올라오게 하시고 우리 목전에서 그 큰 이적들을 행하시고 우리가 행한 모든 길과 우리가 지나온 모든 백성들 중에서 우리를 보호하셨음이며

 

18절입니다.

여호와께서 또 모든 백성들과 이 땅에 거주하던 아모리 족속을 우리 앞에서 쫓아내셨음이라 그러므로 우리도 여호와를 섬기리니 그는 우리 하나님이심이니이다 하니라

 

19절입니다.

여호수아가 백성에게 이르되 너희가 여호와를 능히 섬기지 못할 것은 그는 거룩하신 하나님이시요 질투하시는 하나님이시니 너희의 잘못과 죄들을 사하지 아니하실 것임이라

여호수아가 말합니다. “You cannot serve the Lord" 하나님을 섬기지 못할 것이라고 저주의 말을 선포합니다. 그 이유가 하나님께서는 거룩하시고 질투하시는 하나님이시기 때문이라는 겁니다. 구원 받아서 은혜 가운데 있다가 하나님보다 더 좋아하고 귀히 여기는 대상이 있는데 바로 우상입니다. 갈대아 우르에서 데라는 우상을 만들며 섬겼습니다. 이 우상 때문인데 인간은 하나님 외에 뭔가를 찾습니다. 우상을 섬기게 되면 예배가 타락됩니다. 예배가 타락되면 반드시 범죄가 뒤따릅니다. 구원 받은 사람은 죄를 일으키지 않습니다. 그래서 먼저는 예배를 타락시킵니다. 그리고 죄를 짓게 하고 하나님을 섬기지 못하게 만듭니다.

 

20절입니다.

만일 너희가 여호와를 버리고 이방 신들을 섬기면 너희에게 복을 내리신 후에라도 돌이켜 너희에게 재앙을 내리시고 너희를 멸하시리라 하니

우리에게 구원의 복을 내리신 후에도 예배 타락과 죄로 인해 구원을 돌이켜 재앙을 내리시고 지옥으로 멸하신다는 말씀입니다.

21절입니다.

백성이 여호수아에게 말하되 아니니이다 우리가 여호와를 섬기겠나이다 하는지라

 

22절입니다.

여호수아가 백성에게 이르되 너희가 여호와를 택하고 그를 섬기리라 하였으니 스스로 증인이 되었느니라 하니 그들이 이르되 우리가 증인이 되었나이다 하더라

 

23절입니다.

여호수아가 이르되 그러면 이제 너희 중에 있는 이방 신들을 치워 버리고 너희의 마음을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로 향하라 하니

 

24절입니다.

백성이 여호수아에게 말하되 우리 하나님 여호와를 우리가 섬기고 그의 목소리를 우리가 청종하리이다 하는지라

백성들이 계속 결단을 합니다.

 

25절입니다.

그 날에 여호수아가 세겜에서 백성과 더불어 언약을 맺고 그들을 위하여 율례와 법도를 제정하였더라

26절입니다.

여호수아가 이 모든 말씀을 하나님의 율법책에 기록하고 큰 돌을 가져다가 거기 여호와의 성소 곁에 있는 상수리나무 아래에 세우고

드디어 문제가 시작됩니다. 모든 말씀을 율법책에 쓰고 상수리나무 아래 큰 돌을 가져다가 세워 놓습니다. 원래 세겜은 우상의 도시입니다. 상수리나무는 일곱 족속들이 예배하던 대상입니다. 여호수아가 왜 하필 상수리나무로 갔을까요? 아브라함도 상수리나무를 피해서 내려와 아이성에서 예배를 드렸습니다. 상수리나무는 우상숭배를 하게 되는 지옥으로 인도하는 대상입니다. 이것은 여호수아의 대실수입니다. 세겜도 안 좋은 동네인데 예배처가 우상숭배지로 전락해 버린 것입니다.

 

모든 예배가 우상숭배로 전락되어 버렸기 때문에 사사기가 등장하게 된 것입니다. 구원과 멀어집니다. 그리고 이방 족속 귀신들이 날뛰게 됩니다. 예배의 미혹이 시작된 것입니다. 우상인 상수리나무 아래에서 예배를 드리게 된 것입니다. 상수리나무는 오늘날 기복을 의미합니다. 소원성취, 내가 원하는 내용들입니다. 이게 위험한 것입니다. 많은 기도원들의 기도나 교회 설교들을 보면 진짜 말씀은 전하지 않고 교리나 기복적인 내용들인데 다 우상숭배로 빠지게 되는 원인이 됩니다. 다 내가 원하는 것을 이루기를 바라는 마음이지, 진짜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삶을 살고자 하지는 않습니다. 이제 사사기가 곧 시작되는데 암울한 시대입니다. 무려 330년간 이어집니다. 여호수아는 25년간, 모세는 40년간입니다. 신앙의 부흥기는 매우 짫고 반대로 암흑기는 매우 깁니다.

27절입니다.

모든 백성에게 이르되 보라 이 돌이 우리에게 증거가 되리니 이는 여호와께서 우리에게 하신 모든 말씀을 이 돌이 들었음이니라 그런즉 너희가 너희의 하나님을 부인하지 못하도록 이 돌이 증거가 되리라 하고

 

28절입니다.

백성을 보내어 각기 기업으로 돌아가게 하였더라

 

29절입니다.

이 일 후에 여호와의 종 눈의 아들 여호수아가 백십 세에 죽으매

 

30절입니다.

그들이 그를 그의 기업의 경내 딤낫 세라에 장사하였으니 딤낫 세라는 에브라임 산지 가아스 산 북쪽이었더라

딤낫 세라는 여호수아가 받은 기업이 있는 곳으로 실로와 가깝습니다.

31절입니다.

이스라엘이 여호수아가 사는 날 동안과 여호수아 뒤에 생존한 장로들 곧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을 위하여 행하신 모든 일을 아는 자들이 사는 날 동안 여호와를 섬겼더라

백성들이 여호수아가 사는 날 동안, 그리고 장로들이 생존해 있을 때까지만 하나님을 섬긴 것입니다. 대규모 배도가 일어나는데 이것이 대환란입니다. 기독교의 배도는 유례없는, 역사에 없는 것입니다. 말라기 이후 400년동안 이스라엘에 선지자가 없었습니다. 이것은 약과입니다. 재림 전 기독교 자체가 전체적으로 배교가 일어나는데 이것이 대환란입니다. 참교회가 사라지고 진짜를 배척하는 가짜가 이기는 시대가 된 것입니다. 대환란은 재림때까지 계속 이어지는데 성도들이 거짓에 계속 지게 됩니다. 하나님이 아닌 귀신을 섬기는 예배가 됩니다. 이 때는 젖먹이들과 아이 밴 자들에게 화가 있습니다. 웬만한 신앙으로는 어둠들을 못 버티고 다 무너집니다. 다니엘에 대환란의 모형인데 대환란 가운데서도 다니엘처럼 승리해야 합니다. 다니엘처럼 대환란을 이기고 승리해야 하는데 우리를 그 모형으로 삼기 원하십니다.

 

일반적인 신앙으로는 대환란을 못 이깁니다. 기존의 말씀과 기도, 예배만으로는 못 이깁니다. 다니엘과 같은 엄청난 신앙이 필요합니다. 다니엘 시대에 모두가 우상에 절할 때 다니엘의 세 친구만 절하지 않았습니다. 세 친구와 같은 놀라운 지혜와 용맹이 필요합니다. 또한 성령의 음성도 필요한데 성령의 음성은 모든 영적인 것들을 정확하게 판단해 주기 때문입니다. 성령의 음성을 통해 내 신앙이 어디가 문제가 있는지를 알려줍니다. 그래서 바르게 신앙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32절입니다.

또 이스라엘 자손이 애굽에서 가져 온 요셉의 뼈를 세겜에 장사하였으니 이곳은 야곱이 백 크시타를 주고 세겜의 아버지 하몰의 자손들에게서 산 밭이라 그것이 요셉 자손의 기업이 되었더라

세겜 성 앞의 밭을 백 크시타를 주고 삽니다. 크시타는 양 한 마리 값입니다. 백 크시타는 약 25천에 해당합니다. 여기에 요셉의 뼈를 장사합니다. 요셉이 세겜에서 자라고 성장했기 때문입니다. 요셉이 애굽에 먼저 갔고 야곱이 나중에 애굽으로 내려가는데 이것이 나중에는 영적인 큰 환란을 가져옵니다. 중요한 것은 이것이 다 이미 정해졌다는 것입니다. 이게 무서운 겁니다. 여호수아 이후 사사기는 이미 정해진 겁니다. 애굽에서의 구원상실을 하나님께서 이미 정해 놓으신 겁니다. 대환란도 정해진 겁니다. 이에 우리는 대비할 뿐입니다. 하나님께서 정해 놓으신 사사기라는 또는 대환란이라는 어려움 속에서 우리가 어떻게 해야 하는가가 중요합니다.

 

33절입니다.

아론의 아들 엘르아살도 죽으매 그들이 그를 그의 아들 비느하스가 에브라임 산지에서 받은 산에 장사하였더라

내 안에 있는 귀신과 어떻게 싸워서 승리해야 하는지가 성경에 나와 있습니다. 성경 말씀은 반면교사인데 실패를 통해서 성공을 배울 수 있습니다. 과거에 성경 인물들이 왜 실패했는가를 잘 살펴보면 됩니다. 귀신들이 어떻게 역사해서 실패하게 했는지를 배워서 나는 그 실패를 반복하지 않으면 됩니다. 그러므로 사사기를 반드시 필요한 말씀입니다. 그래야 우리가 배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성경은 다 천국과 지옥에 관한 말씀인데 우리가 구원상실을 당하지 않는 방법, 귀신과의 싸움에서 승리하는 비결 등을 잘 배워서 천국 가는 길로 가야 합니다.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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