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엘하 22장 [우리가 다윗처럼 찬양하며 감사해야 할 주된이유는 내가 구원 잃지 않도록 말씀에 순종하며 살도록 도와주신 반석같은 하나님의 구원 은혜입니다.]

 

사복음교회 박경호 목사 구약전장 강해

 

사무엘하 22

[우리가 다윗처럼 찬양하며 감사해야 할 주된이유는 내가 구원 잃지 않도록 말씀에 순종하며 살도록 도와주신 반석같은 하나님의 구원 은혜입니다.]

 

1절입니다.

여호와께서 다윗을 모든 원수의 손과 사울의 손에서 구원하신 그 날에 다윗이 이 노래의 말씀으로 여호와께 아뢰어
원수는 사람이 아니라 마귀이며, 사울은 마귀의 영향을 받아 지옥에 떨어지는 사람의 대명사를 의미합니다. 우리가 마귀를 이해할 때 마귀의 나쁜 것만 이해하지 마귀의 역할을 잘 알지 못합니다. 마귀는 사울을 구원에서 이탈시킨 장본인이고 마찬가지로 다윗을 구원에서 이탈시려고 역사한 원수입니다. 예수님과 마귀가 원수가 되는 이유는 예수님은 영혼들을 천국으로 인도하시려는 역할인데 반해, 마귀는 그것을 방해하려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마귀를 이해할 때 우리가 천국으로 가는 것을 방해하거나 구원에서 이탈하게 하려는 힘으로 이해하면 됩니다. 다윗이 노래한 것은 병에서 나았기 때문에 또는 삶에서 오는 어려움에서 해결을 받았기 때문이 아니라 내가 구원이라는 은혜 속으로 들어가는데 방해하는 원수를 물리치게 하신 하나님께 대한 감사에서 오는 노래입니다. 시편에 나오는 대부분의 노래에서 감사의 내용은 사실은 우리를 구원에서 이탈시키려는 마귀에서 건짐받은 것에 대한 묘사입니다. 단순히 이 땅에서의 세상적인, 육신적인 구원에 대한 감사로 이해하면 안 됩니다. 이 구원은 영적인 구원이며 구원을 이탈시키려는 마귀에게서의 구원을 의미합니다.

 

 

2절입니다.

여호와는 나의 반석이시요 나의 요새시요 나를 위하여 나를 건지시는 자시오
반석이라는 의미는 마귀를 물리치는 면에서 강한 바위와 같다는 것입니다. 마귀와의 싸움에서 하나님께서 나의 요새가 된다는 것입니다. 마귀에게 끌려갈 때 나를 건지시는 분이 하나님이라는 것입니다.

 

3절입니다.

피할 나의 반석의 하나님이시요 나의 방패시요 나의 구원의 뿔이시요 나의 높은 망대시요 그에게 피할 나의 피난처시요 나의 구원자시라 나를 폭력에서 구원하셨도다
‘in him will I trust’ 그 분 안에서 내가 의지합니다. 내가 의지하는 내용은 나를 구원으로 끌어당기는 하나님을 내가 의지한다는 것입니다.‘he is my shield’ 여기서 방패는 문제해결의 방패가 아니라 나에게 화살을 쏘고 구원을 잃게 하는 공격에 대해서 나의 방패가 된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나의 반석이요, 방패시요, 나의 힘이라는 말씀이 나올 때 이것은 단순한 육적인 의지가 아니라 영적인 나의 의지할 자로 이해해야 합니다. 다윗도 이렇게 이해했는데 이것이 바른 이해입니다. ‘the horn of my salvation나의 구원의 뿔이시요,‘horn’은 전쟁할 때 부는 나팔인데 아직 내가 건재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나팔 소리가 나지 않는다는 것은 내가 패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뿔은 내가 구원안에 있다는 증거가 되는 것이고 동시에 이 뿔은 깊은 찬양을 의미합니다. 내가 마귀와 전쟁할 때 나팔을 불어 아직 마귀와 싸우고 있다는 것을 알려주는 것입니다.‘나의 높은 망대시요망대는 견고한 성, 즉 높은 성을 의미합니다. ‘나의 피난처시요 나의 구원자시라 나를 폭력에서 구원하셨도다여기서 폭력은 마귀와의 싸움에서 내가 맞는 것인데 이 싸움에서 승리를 얻도록 구원하셨다는 것입니다.

 

 

4절입니다.

찬송 받으실 여호와께 아뢰리니 내 원수들에게서 구원을 받으리로다
원수는 나의 구원을 방해하려는 세력인데 이 원수들로부터 구원을 받는다는 것입니다.

 

5절입니다.

사망의 물결이 나를 에우고 불의의 창수가 나를 두렵게 하였으며
물결은 원어는 ‘ the waves of death’‘죽음의 물결입니다. 죽음, 즉 사망은 하나님과 끊어진 상태를 의미합니다. 시편 23편에서 사망의 음침한 골짜기를 이해할 때 육신의 죽음을 생각하는데 사실 영적인 죽음을 상징하는 것입니다. 하나님과 끊어지는 물결이 나를 두르는 것입니다. ‘ the floods of ungodly men’불경건한 사람들의 홍수가 나를 두렵게 한다는 것입니다.

 

6절입니다.

스올의 줄이 나를 두르고 사망의 올무가 내게 이르렀도다
‘The sorrows of hell’지옥의 슬픔, 우리가 하나님과 멀어지면 마음에 슬픔과 혼돈이 차오르고 마음이 뒤숭숭해집니다. 우리가 지옥에 가까울수록 안정이 안 됩니다. 불안감이 밀려옵니다. ‘the snares of death’ 죽음의 올무, 즉 마귀가 시험을 줘서 다 떨어지게 합니다. 시험은 우리가 이탈했을 때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7절입니다.

환난 중에서 여호와께 아뢰며 나의 하나님께 아뢰었더니 그가 그의 성전에서 내 소리를 들으심이여 나의 부르짖음이 그의 귀에 들렸도다
In my distress I called upon the LORD’‘나의 고통 가운데 내가 여호와를 불렀다입니다. 어떻게 구원상실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요? 그것은 바로 기도입니다. 기도는 구원상실을 예방하는 놀라운 무기가 됩니다. 그래서 구원은 말씀과 기도가 베이식인데 말씀만으로는 안 됩니다. 제자들이 말씀을 다 외웠지만 십자가 앞에서 다 떠나갔습니다. 마귀와의 싸움은 기도가 꼭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 기도할 때 내게 구원이 이루어지는데 ‘cried to my God’하나님께 부르짖는 겁니다. 하나님께 기도한 것인데 그 내용은 하나님께로부터 멀어진 나 자신에 대한 내용입니다.

 

‘and he did hear my voice’ 그는 나의 소리를 들으셨고, ‘out of his temple’그의 성전에서, 내가 하나님의 성전 안에 있어야 하는데 성전에서 멀리 떠나 있는 것입니다. 마귀의 시험 때문에 멀리 떠나 있을 때 드디어 나의 기도를 들으신 것입니다. ‘and my cry did enter into his ears.’나의 부르짖음이 그의 기도에 들어간다는 것입니다. 우리의 기도, 때로는 방언으로, 탄원으로, 애통으로 기도할 때 그 기도가 하나님의 귀에 들어간다는 사실입니다.

 

8절입니다.

땅이 진동하고 떨며 하늘의 기초가 요동하고 흔들렸으니 그의 진노로 말미암음이로다
드디어 역사가 일어나게 됩니다. 하나님께서 자연계와 하늘을 움직이시는 것입니다.‘the foundations of heaven moved and shook, because he was wroth.’하나님께서 분노하셨기 때문인데 왜 분노하셨을까요? 내가 신앙이 약해졌기 때문입니다. 내가 신앙이 약해진 이유는 마귀 때문입니다. 마귀가 나를 약하게 했기 때문에 하나님께서 그 마귀 새끼에 대해 분노하신 것입니다.

 

 

9절입니다.

코에서 연기가 오르고 입에서 불이 나와 사름이여 그 불에 숯이 피었도다
There went up a smoke out of his nostrils,’ 성경에서 하나님께서 코로 분노한다고 나오는데 코는 분노를 의미합니다. 코에서 연기가 나오는데 연기는 분노의 표현입니다. 연기는 임재를 의미하기도 하지만 여기서는 하나님의 분노를 의미합니다.‘and fire out of his mouth devoured’입에서 나온 불은 심판을 의미합니다. 코의 연기는 분노를 의미하고, 입의 연기는 심판입니다. 심판이 마귀를 삼키는 것입니다. ‘coals were kindled by it.’숯은 검은색인데 불이 붙으면 빨갛게 달아 오르게 됩니다. 하나님의 분노로 말미암아 어둠의 세력이 물러가게 되는 것입니다.

 

 

10절입니다.

또 하늘을 드리우고 강림하시니 그의 발 아래는 어두캄캄하였도다
He bowed the heavens also, 그가 하늘을 활처럼 굽혔고, and came down; 자연계와 영계에 내려 오셨고, and darkness was under his feet. 그분의 발 아래 어둠을 밟으십니다. 우리는 이런 표현들을 잘 이해하지 못합니다. 우리가 마귀를 이해할 때 그냥 나쁜 존재로만 이해하지 나의 구원을 뺏는 존재로 인식하지 못합니다. 하지만 구원 상실은 존재합니다. 다윗은 이를 잘 알았기에 구원상실에서 건지신 하나님을 찬양한 것입니다.

 

우리가 무엇을 찬양해야 할까요? 구원을 붙들어주시는 하나님을 찬양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이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없기 때문입니다. 인생에서 가장 큰 복이 무엇일까요? 믿음의 복입니다. 다윗이 이것을 가장 큰 복으로 이해했기 때문에 오늘 사무엘하 22장에서 시편에서 긴 찬양시를 올린 것입니다. 다윗이 오래 살아보니까 죽음도 문제가 아니었고 고통도 문제가 아니었으며 오직 한가지 믿음이 문제라는 것을 깨닫고 드디어 맨 막판에 나이먹어서 하나님 앞에 찬양한 시가 성경으로 실린 것입니다. 내가 구원안에 있었는데 그것이 하나님의 은혜였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사실은 마귀가 그동안 많이 역사를 했었던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그 가운데서 건져 주신 것입니다.

 

 

11절입니다.

타고 날으심이여 바람 날개 위에 나타나셨도다
And he rode upon a cherub, ‘cherub’은 사람모양을 한 천사입니다. 지성소에 사람모양의 천사가 얼굴을 맞대고 아래를 향하여 법궤를 바라보고 있습니다. 이것은 영계가 아니고 이 땅에 있는 영적인 세계를 의미합니다.

체루빔을 타고 날으시는데 천사와 함께 우리를 도우러 오십니다. 바람 날개를 타고 오시는데 성령의 역사를 의미합니다. 천사와 성령의 역사가 동원되어 내 믿음이 힘을 얻어서 구원 안에 붙어 있도록 도와 주시는 것을 의미합니다.

 

 

12절입니다.

흑암 곧 모인 물과 공중의 빽빽한 구름으로 둘린 장막을 삼으심이여
And he made darkness pavilions round about him, 어둠을 가건물들로 세우시고 하늘의 짙은 구름으로 삼으십니다. 어둠을 뚫고 오시는 것을 상징합니다.

 

 

13절입니다.

앞에 있는 광채로 말미암아 숯불이 피었도다
그 분이 우리에게 역사하실 때 숯불이 피게 되는데 원수가 괴멸하는 것을 상징합니다.

 

14절입니다.

하늘에서 우렛소리를 내시며 지존하신 자가 음성을 내심이여
번개나 천둥은 하나님의 영적인 역사에 대한 내용입니다. 하나님께서 천둥처럼 영계에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음성은 천둥과도 같습니다. 우리의 구원은 성령님, 예수님, 하나님께서 동일하게 역사하십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의 구원을 예정만 하시고 쉬시는 것이 아니라 지금도 여전히 일하시는데 천둥과 음성으로 우리의 구원을 위해 역사하십니다.

 

 

15절입니다.

화살을 날려 그들을 흩으시며 번개로 무찌르셨도다
And he sent out arrows, 화살을 보내시고, and scattered them; 마귀들에게 화살을 쏘신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우리 눈에는 안 보이지만 다윗은 이것을 봤다는 것입니다. 이게 다른 겁니다. 구원 안에 있었는데 알고보니 하나님께서 마귀에게 화살을 쏘시고 그들을 흩으신 것을 다윗이 안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의 구원이 유지될 때 그것이 우리의 힘으로 된 것으로 이해하면 큰일납니다. 하나님께서 마귀를 활로 쏘시고 흩으신 것입니다.

 

‘lightning, and discomfited them.’번개로 마귀들을 혼미케 한 것입니다. 번개는 하나님의 임재인데 환상 가운데 번개가 치면 되게 좋은 겁니다. 번개가 구름보다 더 쎕니다. 번개는 성부 하나님의 역사이고 구름은 성령님의 역사입니다. 그 의미하는 바가 다른데 번개는 더 임재가 크게 역사하는 것이고 구름은 더 작게 역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16절입니다.

때에 여호와의 꾸지람과 콧김으로 말미암아 물 밑이 드러나고 세상의 기초가 나타났도다
And the channels of the sea appeared,‘channels’은 바다 밑 물길들을 의미하는데 해구들처럼 길을 의미합니다. 이 길들이 드러나고 세상의 기초가 드러나는 겁니다. 여호와의 책망으로 드러나는 것입니다. 어둠을 드러내 비추는 것입니다.

 

 

17절입니다.

위에서 손을 내미사 나를 붙드심이여 많은 물에서 나를 건져내셨도다
많은 마귀의 역사에서 나를 계속 건지는 과정이 구원입니다. 구원은 과정이지 이루어진 것이 아닙니다. 매일 나를 건지는 과정인데 마귀가 끊임없이 역사하기 때문입니다. 나를 매일 건져서 내가 구원을 유지하도록 돕는 것입니다. 물론 우리가 행위를 하지만 이 행위 뒤에는 하나님의 도우심이 있는 것입니다. 기도하고 애통하고 하나님 앞에 돌아서는 행위 뒤에는 하나님의 역사하심이 있는 것입니다.

 

 

18절입니다.

강한 원수와 미워하는 자에게서 건지셨음이여 그들은 나보다 강했기 때문이로다
마귀는 나보다 훨씬 강한 존재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나님께서 나를 건지시는 것입니다.

 

 

19절입니다.

나의 재앙의 날에 내게 이르렀으나 여호와께서 나의 의지가 되셨도다

 

20절입니다.

또 넓은 곳으로 인도하시고 나를 기뻐하시므로 구원하셨도다
넓은 곳은 쉬운 곳을 말합니다. 천국가기 쉬운 곳으로 인도하신 것입니다.

 

 

21절입니다.

내 공의를 따라 상 주시며 내 손의 깨끗함을 따라 갚으셨으니
그 분이 나의 의를 따라서 보상해 주시는데 인간의 의가 구원의 조건이 됩니다. 그래서너희의 의가 서기관과 바리새인들보다 더 낫지 아니하면이라고 말씀하신 것입니다. 우리는 율법 준수가 필수가 됩니다. 율법적인 해위죄가 있으면 구원이 안 됩니다.

 

 

22절입니다.

내가 여호와의 도를 지키고 악을 행함으로 내 하나님을 떠나지 아니하였으며
내가 도를 지켜야 하는데 마귀는 법을 어기게 역사합니다. 법을 어기면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버리십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법을 지키도록 나를 도와 주십니다.

 

 

23절입니다.

모든 법도를 내 앞에 두고 그의 규례를 버리지 아니하였음이로다
For all his judgments were before me, judgments는 지옥가는 항목들인데 말씀 가운데 judgments가 있는데 이것은 지옥가는 항목이니 하지 말라는 내용들입니다. ‘규례는 율법에 대한 단면입니다. 일반적인 심판보다는 약한 내용들입니다.

 

 

24절입니다.

또 그의 앞에 완전하여 스스로 지켜 죄악을 피하였나니
I was also upright before him, upright는 온전하다는 뜻으로 넘어지지 않는 단계, 죄를 짓지 않는 단계를 의미합니다. 지옥가는 죄들로부터 내가 나를 스스로 지킨 것인데 하나님의 은혜로 죄를 짓지 않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은혜로 죄를 안 짓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내 노력이 있지만 뒤에 배후는 천사를 통해 나를 도와 주신 것입니다.

 

 

25절입니다.

여호와께서 내 의대로, 그의 눈앞에서 내 깨끗한 대로 내게 갚으셨도다
나의 깨끗한 대로 내게 보상해 주시는데 그 보상이 바로 구원인 것입니다.

 

 

26절입니다.

자비한 자에게는 주의 자비하심을 나타내시며 완전한 자에게는 주의 완전하심을 보이시며

 

 

27절입니다.

자에게는 주의 깨끗하심을 보이시며 사악한 자에게는 주의 거스르심을 보이시리이다

 

28절입니다.

곤고한 백성은 구원하시고 교만한 자를 살피사 낮추시리이다
곤고한 백성은 고통받는 백성을 뜻하는데 마귀의 공격으로 인한 고통에서 건저 주신다는 것입니다. 교만한 자는 내리시는데 내려가는 것은 안 좋은 것입니다. 영적인 환상에서 올라가는 것은 좋은 것이고 내려가는 것은 나쁜 것입니다. 교만한 자들은 영적인 수준이 자꾸 떨어지게 되는데 그렇기 때문에 영이 맛이 가면 안 되는 것입니다.

 

 

29절입니다.

주는 나의 등불이시니 여호와께서 나의 어둠을 밝히시리이다
하나님의 진리의 빛과 은혜의 빛이 나를 인도한다는 것입니다.

 

 

30절입니다.

주를 의뢰하고 적진으로 달리며 내 하나님을 의지하고 성벽을 뛰어넘나이다
For by thee I have run through a troop, 군대를 내가 돌진한다는 것인데 마귀의 군대에게 돌진한다는 뜻입니다. by my God have I leaped over a wall, 나의 하나님을 통해서 내가 성벽을 넘는 것인데 우리가 마귀와 싸울 때 하나님께서 내게 힘을 주신다는 것입니다.

 

 

31절입니다.

도는 완전하고 여호와의 말씀은 진실하니 그는 자기에게 피하는 모든 자에게 방패시로다
As for God, his way is perfect; the word of the LORD is tried, 말씀은 정련된 말씀입니다. 성령의 음성이나 감동은 불안전하지만 말씀은 완전합니다. 완벽합니다. tried, 정련된 말씀인 것입니다. 그분을 신뢰하는 자들에게 방패가 되어 주셔서 마귀의 공격을 막게 하신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말씀으로 기도록 마귀를 이기게 됩니다. 구원으로 오도록 하나님께서 도와 주십니다.

 

 

32절입니다.

외에 누가 하나님이며 우리 하나님 외에 누가 반석이냐
하나님만이 유일하게 우리를 구원으로 인도하신다는 뜻입니다.

 

 

33절입니다.

나의 견고한 요새시며 나를 안전한 곳으로 인도하시며

 

34절입니다.

발로 암사슴  같게 하시며 나를 나의 높은 곳에 세우시며
암사슴의 발은 우리가 하나님의 은혜를 받은 자로서 벼랑이나 산등성이를 오를 수 있는 영적인 힘을 의미합니다. 우리가 신앙의 여정 가운데 힘든 길을 갈 때가 있는데 이 때 하나님께서 도와 주시는 것을 의미합니다. 높은 곳에 세우신다는 것은 어떤 지형에서도 이길 수 있게 도와 주신다는 것입니다.

 

 

35절입니다.

손을 가르쳐 싸우게 하시니 내 팔이 놋 활을 당기도다
영적 전쟁에서 나를 가르쳐 주셔서 내 팔로 마귀의 활을 부러뜨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저는 꿈을 통해서 많은 것을 보았는데 영적인 전투에 대해 가르쳐 주셨는데 마귀의 공격으로 많은 사람들이 추락하고 떨어지는 것을 경험하였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이런 영계를 볼 수 없고 인식할 수 없습니다. 다윗은 이런 영적인 전쟁을 하나님께로부터 배우고 알았기에 팔로 적의 강철 활을 부수고 강자로서 살아 남았던 것입니다.

 

 

36절입니다.

또 주의 구원의 방패를 내게 주시며 주의 온유함이 나를 크게 하셨나이다
방패는 구원을 잃게 하는 공격으로부터 막아주는 방패입니다.

 

 

37절입니다.

걸음을 넓게 하셨고 내 발이 미끄러지지 아니하게 하셨나이다
천국으로 향하는 걸음을 쉽게 하시고 실족하지 않게 하셨다는 것입니다.

 

 

38절입니다.

내 원수를 뒤쫓아 멸하였사오며 그들을 무찌르기 전에는 돌이키지 아니하였나이다
방어만 하다가 이제는 원수를 반대로 추격하여 역전시켜 쫓아가서 무찌르는 것입니다. 힘이 좋아져서 마귀를 쫓아버리고 다 섬멸하게 된 것입니다.

 

 

39절입니다.

그들을 무찔러 전멸시켰더니 그들이 내 발 아래에 엎드러지고 능히 일어나지 못하였나이다
예수님께서 원수 마귀를 십자가에서 발로 밟으셨듯이 우리도 마귀를 밟게 된다는 것입니다.

 

40절입니다.

주께서 내게 전쟁하게 하려고 능력으로 내게 띠 띠우사 일어나 나를 치는 자를 내게 굴복하게 하셨사오며
For thou hast girded me with strength to battle: ‘girded’진리의 띠를 차게 한 것입니다. ‘them that rose up against me hast thou subdued under me.’나에게 대해 대항하는 자들을 당신이 내 앞에 굴복시켰다는 것입니다. 원수를 완전히 박살낸 것입니다. 이 결과 구원이 유지될 수 있는 것입니다. 결국 마귀에게 지면 구원이 상실되고, 이기면 구원이 유지된다는 사실입니다.

 

 

41절입니다.

또 내 원수들이 등을 내게로 향하게 하시고 내게 나를 미워하는 자를 끊어 버리게 하셨음이니이다
Thou hast also given me the necks of mine enemies, 나의 원수의 목을 준 것인데 목은 완전한 승리를 의미합니다. 영화에서 보면 적장의 목을 베서 머리를 들고 오는데 전쟁에서 완전히 이긴 것입니다.

 

 

42절입니다.

도움을 구해도 구원할 자가 없었고 여호와께 부르짖어도 대답하지 아니하셨나이다
반대로 마귀 입장에서는 도움을 구해도 구원할 자가 없습니다.‘but he answered them not’당연히 하나님께서는 그들에게 대답하지 않으십니다.

 

 

43절입니다.

그들을 땅의 티끌 같이 부스러뜨리고 거리의 진흙 같이 밟아 헤쳤나이다
Then did I beat them as small as the dust of the earth,’ 땅의 티끌처럼 작게 다윗이 그들을 두들겨 팼다는 것입니다.‘I did stamp them as the mire of the street, and did spread them abroad. 다윗이 그들을 거리의 짐승처럼 발로 밟았고 멀리 던져 버린 것입니다. 다윗이 얼마나 잘 싸웠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44절입니다.

또 나를 내 백성의 다툼에서 건지시고 나를 보전하사 모든 민족의 으뜸으로 삼으셨으니 내가 알지 못하는 백성이 나를 섬기리이다

Thou also hast delivered me from the strivings of my people, 당신은 내 백성의 strivings, 분투,고투에서 건지셨다는 것입니다. thou hast kept me to be head of the heathen, 당신은 내가 이방인들의 머리가 되도록 지켰다는 것입니다. 이방이들에게 있어서 가장 두각을 드러내는 믿음있는 자로서 나를 세웠다는 것입니다. a people which I knew not shall serve me. 내가 모르는 사람들이 나를 섬겼다는 것입니다. 가나안은 종이 되었는데, 영적인 세계에서 구원받은 사람은 주인이 되는 것이고 구원 안 받은 사람은 종이 되는 것입니다. 구원을 잃어버린 이스마엘이 종이 되는 것입니다. 구약 때는 셈이 주인이 되고 함이 종이 되는 것입니다. 영적으로 이방인들 가운데 주인이 되는 것입니다. 물론 육적으로는 가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영적인 세계에서는 구원 받은 자가 주인이 되는 것입니다.

 


45절입니다.

내게 굴복함이여 그들이 내 소문을 귀로 듣고 곧 내게 순복하리로다

 

46절입니다.

이방인들이 쇠약하여 그들의 견고한 곳에서 떨며 나오리로다

 

47절입니다.

사심을 두고 나의 반석을 찬송하며 내 구원의 반석이신 하나님을 높일지로다
blessed be my rock, ’나의 반석은 축복되시도다입니다. 구원으로서의 반석입니다. 방패도 피난처도 다 구원의 방패와 피난처입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시편을 이해할 때 단순히 육적인 내용들이 아닙니다. 구원을 유지하도록 지켜 주시고 방어해 주시는 것입니다.

 

 

48절입니다.

하나님이 나를 위하여 보복하시고 민족들이 내게 복종하게 하시며
무엇을 보복해 주실까요? 마귀들이 구원을 빼앗기 위해 역사한 것에 대한 보복입니다. 이방인들이 나에게 복종하도록 하십니다.

 

49절입니다.

원수들에게서 이끌어 내시며 나를 대적하는 자 위에 나를 높이시고 나를 강포한 자에게서 건지시는도다
드디어 마귀와 마귀가 들린 사람으로부터 나를 건지셨다는 것입니다.

 

 

50절입니다.

여호와여 내가 모든 민족 중에서 주께 감사하며 주의 이름을 찬양하리이다
모든 민족, 즉 이방인들 가운데 하나님께 감사한다는 것인데 이방인은 영의 세계에서 불신자들 뿐만 아니라 구원을 잃어버린 자들을 의미합니다. 실족되면 하나님과 떨어져 이방인이 되는 것입니다. I will sing praises unto thy name. 내가 당신의 이름으로 노래한다는 것인데 다윗이 찬양을 좋아했는데 구원으로서의 찬양입니다.

 

 

51절입니다.

왕에게 큰 구원을 주시며 기름 부음 받은 자에게 인자를 베푸심이여 영원하도록 다윗과 그 후손에게로다 하였더라

He is the tower of salvation for his king: 그의 왕에 대하여망대시라는 것입니다. 왕은 구원 확정입니다. 망대는 구원이 안전한 사람입니다. 성벽의 망대는 높고 구원이 안전한 사람입니다. 다윗은 왕으로 지칭받았는데 구원이 안전하기 때문입니다.

and sheweth mercy to his anointed, 그의 기름 부은 자인데 이 때 기름 부음은 성령의 내주하심이나 어떤 성령의 체험이 아니라 구원 안에 있을 때 왕으로 실제로 인치심을 받은 것을 의미합니다. unto David, and to his seed for evermore. 다윗과 그의 자손에게 베푸시는데 다윗 뿐만 아니라 다윗처럼 구원의 망대와 같이 흔들리지 않는 사람들에게 영원히 베푸신다는 것입니다. 다윗이 오늘 부른 찬양은 다윗과 그 시대만의 찬양이 아니라 오늘날도 다윗처럼 구원을 잃지 않고 유지한 사람에게 동일하게 이 찬양이 나온 것입니다.

 

구원의 찬양은 찬송 중에 찬송입니다. 구원받은 자가 찬송하는데 뭘 찬송할까요? 내가 잘 된 것? 성공한 것? 아닙니다. 구원을 찬양하는 것입니다. 구원보다 더 크고 좋은 복은 없습니다. 이 큰 구원을 내게 베푸시고 유지시켜 주시기 위해 역사하신 하나님을 찬양하는 것입니다. 이 구원 찬양을 다윗이 한 것인데 다윗은 사무엘하 이후로 이제 더 이상 나오지 않습니다. 다윗의 스토리가 막을 내린 것인데 사무엘상은 다윗이 왕이 된 스토리라면 사무엘하는 왕으로서 구원을 유지한 스토리입니다. 그리고 오늘 사무엘하 22장은 이제까지 왕을 잘 유지했는데 그것이 하나님의 도우심이었다는 간증이며 찬양의 내용입니다. 이제 다윗 스토리는 얼마 안 남았고 열왕기 스토리가 시작됩니다. 다윗은 구원받은 자의 모델이고 열왕기는 구원과 상실이 왔다갔다 하는 자들의 진단의 말씀입니다.

 

우리가 다윗처럼 구원을 유지할 때 이 모든 구원의 요체는 나에게 있지 않고 하나님께 있습니다. 그래서 성부 하나님께 예배를 드리는 것입니다. 예배의 대상은 성부, 성자, 성령님 이십니다. 우리를 구원해 주시고 유지시켜 주시는 것은 세 분 하나님께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구원을 감사할 때 세 분 하나님께 감사하고 찬송하는 것입니다. 마치겠습니다!


jaegap33@naver.com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열왕기상 1장 [하나님이 세우시는 영적인 순서는 하나님이 직접세우는 선지자가 첫째이며 선지자가 세우는 제사장이 둘째이며 선지자제사장이 세우는 왕이 셋째입니다]

사무엘하 23장 [영력은 어둠(마귀)를 쫓아내는 힘인데, 영력만큼 타인을 구원으로 인도할 수 있으며, 다윗은 37명 용사들과 70만명을 인도하게 됩니다]

열왕기상 6장 [하나님 뜻으로 세워진 성전은 구원방주로써 하나님의 율법에 불순종하면 무너지며 성소는 temple로 구원받은 자들 모임이며 지성소는 영생의 처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