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게시] 여호수아 13장 [상실되지 않을 구원을 얻었다해도 쫓아내야할 귀신은 여전히 존재합니다]

 



여호수아 13

[상실되지 않을 구원을 얻었다해도 쫓아내야할 귀신은 여전히 존재합니다]

 

1절입니다.

여호수아가 나이가 많아 늙으매 여호와께서 그에게 이르시되 너는 나이가 많아 늙었고 얻을 땅이 매우 많이 남아 있도다

늙으매는 약간 미흡한 번역입니다. ‘stricken’입니다. 이 단어는 늙은 표시가 난다는 뜻의 단어입니다. 모세는 늙어도 건강했는데 여호수아는 늙은 티가 난 겁니다. 그런데 여호수아가 나이가 많아 늙었는데도 얻을 땅이 많이 남아 있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구원을 확실히 얻었다해도 정복해야 할 것이 남아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귀신을 쫓아 냈다 하더라도 또 남아 있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신앙의 높은 경륜이 있다해도 정복해야 할 땅이 있는 겁니다.

 

2절입니다.

이 남은 땅은 이러하니 블레셋 사람의 모든 지역과 그술 족속의 모든 지역

블레셋을 정복하지 못했다고 해서 구원을 못 받은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블레셋은 정복해야 할 땅이라는 것입니다. 다윗이 블레셋을 쳐서 승리하죠. 블레셋은 단 지파가 처음에 확보한 땅인데 나중에 도망가게 되자 블레셋이 들어오게 됩니다. 블레셋의 처음 수도는 그랄입니다. 블레셋 중에서도 정복 못한 지역이 있는데 그술입니다. 갈릴리 지역의 동편입니다.

 

3절입니다.

곧 애굽 앞 시홀 시내에서부터 가나안 사람에게 속한 북쪽 에그론 경계까지와 블레셋 사람의 다섯 통치자들의 땅 곧 가사 족속과 아스돗 족속과 아스글론 족속과 가드 족속과 에그론 족속과 또 남쪽 아위 족속의 땅과

이 말씀은 우리 안에 아직 남아 있는 죄성들을 의미합니다. 사람의 기질은 잘 안 바뀝니다. 우리가 구원을 받아 의로워 졌다 해도 여전히 남은 죄성들이 있습니다. 블레셋이라는 원귀신의 죄성들이 남아 있기 때문에 우리들의 죄가 드러나는 것입니다. 이게 쉽게 바뀌어 질까요? 어렵지만 하나님께서는 이 부분까지도 바뀌기를 원하십니다. 성경 인물중에 누굴까요? 바로 다윗입니다. 다윗은 근본적으로 변화가 되어서 블레셋 땅을 다 정복하고 차지합니다. 이 땅은 우리 내면을 의미합니다. 의인으로 인정받으면 천국 갑니다. 하지만 죄성은 있습니다. 이러한 죄성이 남은 땅에 해당하는데 이 땅까지도 정복하라는 말씀입니다.

 

4절입니다.

또 가나안 족속의 모든 땅과 시돈 사람에게 속한 므아라와 아모리 족속의 경계 아벡까지와

하나님께서 처음에는 시돈은 점령하라고 명령하지 않으셨는데 이제는 이곳까지도 점령하라는 말씀입니다. 아모리 족속 경계인 아벡까지 점령하라고 하셨는데 하나님께서 주시고자 하시는 땅입니다. 계속해서 주고 싶으신 땅들을 점령하라고 말씀하십니다.

 

5절입니다.

또 그발 족속의 땅과 해 뜨는 곳의 온 레바논 곧 헤르몬 산 아래 바알갓에서부터 하맛에 들어가는 곳까지와

 

6절입니다.

또 레바논에서부터 미스르봇마임까지 산지의 모든 주민 곧 모든 시돈 사람의 땅이라 내가 그들을 이스라엘 자손 앞에서 쫓아내리니 너는 내가 명령한 대로 그 땅을 이스라엘에게 분배하여 기업이 되게 하되

두로와 시돈을 처음에는 못 얻었는데 이제는 정복하라는 것입니다.

 

7절입니다.

너는 이 땅을 아홉 지파와 므낫세 반 지파에게 나누어 기업이 되게 하라 하셨더라

 

8절입니다.

므낫세 반 지파와 함께 르우벤 족속과 갓 족속은 요단 저편 동쪽에서 그들의 기업을 모세에게 받았는데 여호와의 종 모세가 그들에게 준 것은 이러하니

 

9절입니다.

곧 아르논 골짜기 가에 있는 아로엘에서부터 골짜기 가운데에 있는 성읍과 디본까지 이르는 메드바 온 평지와

 

10절입니다.

헤스본에서 다스리던 아모리 족속의 왕 시혼의 모든 성읍 곧 암몬 자손의 경계까지와

 

11절입니다.

길르앗과 및 그술 족속과 마아갓 족속의 지역과 온 헤르몬 산과 살르가까지 온 바산

 

12절입니다.

곧 르바의 남은 족속으로서 아스다롯과 에드레이에서 다스리던 바산 왕 옥의 온 나라라 모세가 이 땅의 사람들을 쳐서 쫓아냈어도

 

13절입니다.

그술 족속과 마아갓 족속은 이스라엘 자손이 쫓아내지 아니하였으므로 그술과 마아갓이 오늘까지 이스라엘 가운데에서 거주하니라

처음에는 블레셋을 쫓아내지 못합니다. 그 다음에는 두로와 시돈을 쫓아내지 못했습니다. 그리고 그술과 마아갓이 있는데 처음에는 쫓아내라는 명령이 없었는데 이제는 쫓아내라는 것입니다.

 

14절입니다.

오직 레위 지파에게는 여호수아가 기업으로 준 것이 없었으니 이는 그에게 말씀하신 것과 같이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 드리는 화제물이 그들의 기업이 되었음이더라

레위 지파는 예배를 섬기기 때문에 땅을 기업으로 주지 않았고 대신 화제물이 그들의 기업이 되었습니다.

 

15절입니다.

모세가 르우벤 자손의 지파에게 그들의 가족을 따라서 기업을 주었으니

 

16절입니다.

그들의 지역은 아르논 골짜기 가에 있는 아로엘에서부터 골짜기 가운데 있는 성읍과 메드바 곁에 있는 온 평지와

오늘은 지역 이름들이 주 내용인데 이러한 지명들을 잘 알고 이해를 하고 있어야만 나중에 사사기가 이해가 됩니다. 그래서 힘드시더라도 오늘은 지명들만 잘 알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17절입니다.

헤스본과 그 평지에 있는 모든 성읍 곧 디본과 바못 바알과 벧 바알 므온과

 

18절입니다.

야하스와 그데못과 메바앗과

 

19절입니다.

기랴다임과 십마와 골짜기의 언덕에 있는 세렛 사할과

 

20절입니다.

벳브올과 비스가 산기슭과 벧여시못과

 

21절입니다.

평지 모든 성읍과 헤스본에서 다스리던 아모리 족속의 왕 시혼의 온 나라라 모세가 시혼을 그 땅에 거주하는 시혼의 군주들 곧 미디안의 귀족 에위와 레겜과 술과 훌과 레바와 함께 죽였으며

 

22절입니다.

이스라엘 자손이 그들을 살륙하는 중에 브올의 아들 점술가 발람도 칼날로 죽였더라

발람을 죽였다는 것을 무엇을 의미할까요? 미혹의 영인 발람을 제거했다는 것입니다. 구원을 얻을 때 이 미혹의 영을 조심해야 합니다. 이단, 사이비, 미혹을 진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에돔은 거듭났지만 먹고사는 일용할 양식의 염려 때문에 지옥 간 것입니다. 이스라엘이 에돔 변방에서 38년을 지내는데 대부분 먹고 사는 문제 때문에 마음에 하나님을 둘 수가 없어서 대부분 지옥으로 간 겁니다. 마음 중심에 하나님을 모셔야 하는데 일용할 양식에 대한 마음이 중심을 차지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먹고사는 문제는 안 중요합니까? 라고 질문하실 것입니다. 성경에 다 기록되어 있습니다. ‘무엇을 먹을까, 무엇을 입을까 염려하지 말라.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의를 구하라.’ 절대 굶지 않습니다. 하늘에서 만나가 내려옵니다. 이 에돔 문제를 극복해야 하는데 가난과 부요함이 아무것도 아닌 단계까지 가야 합니다.

 

그러면 일용할 양식인 에돔 문제를 해결하면 구원입니까? 아닙니다. 모압이 있습니다. 모압은 음란은 기본이고 미혹이 있습니다. 이 모압을 이겨야 천국이 가능합니다. 모든 미혹에는 다 꼬시는 영이 있습니다. ‘병 고쳐 줄게. 이리 와. 축복을 주고 부요함을 줄게. 이리로 와.’하고 꼬시는 겁니다. 이것은 미혹입니다. 하나님 앞에 나아가 죄를 사함받는 것이 참신앙인데 자꾸 잘 되고 복 받는 것으로 미혹합니다. 설교들을 잘 들어 보십시오. 성경에서 중요한 것, 즉 본론적인 설교는 천국 지옥 외에는 없습니다. 그런데 신앙의 본론적인 이야기는 없고 잘 되는 것, 병 고치는 것의 미혹들이 엄청 많습니다. 구원은 실제 영적인 확보를 하는 것으로 내가 싸워서 얻는 것입니다. 교회에서 그냥 좋은 말씀 듣는 것이 구원이 아닙니다. 우리가 에돔과 모압이라는 미혹들을 이겨야 합니다.

23절입니다.

르우벤 자손의 서쪽 경계는 요단과 그 강 가라 이상은 르우벤 자손의 기업으로 그 가족대로 받은 성읍들과 주변 마을들이니라

 

24절입니다.

모세가 갓 지파 곧 갓 자손에게도 그들의 가족을 따라서 기업을 주었으니

 

25절입니다.

그들의 지역은 야셀과 길르앗 모든 성읍과 암몬 자손의 땅 절반 곧 랍바 앞의 아로엘까지와

모압은 미혹과 부요함과 음란의 세력들입니다. 암몬도 비슷한데 모압보다 더 어려운 영적인 세력입니다. 다윗이 우리야를 암몬 적지에 보내서 죽게 하죠. 다윗에게 있는 깊은 내면의 죄악인데 이 죄악은 잘 드러나지 않습니다. 모압과 비슷하지만 더 강한 세력입니다. 다윗은 이 암몬 세력도 결국은 정복하여 천국가는 인물이 된 것입니다.

 

26절입니다.

헤스본에서 라맛 미스베와 브도님까지와 마하나임에서 드빌 지역까지와

 

27절입니다.

골짜기에 있는 벧 하람과 벧니므라와 숙곳과 사본 곧 헤스본 왕 시혼의 나라의 남은 땅 요단과 그 강 가에서부터 요단 동쪽 긴네렛 바다의 끝까지라

 

28절입니다.

이는 갓 자손의 기업으로 그들의 가족대로 받은 성읍들과 주변 마을들이니라

 

29절입니다.

모세가 므낫세 반 지파에게 기업을 주었으되 므낫세 자손의 반 지파에게 그들의 가족대로 주었으니

 

30절입니다.

그 지역은 마하나임에서부터 온 바산 곧 바산 왕 옥의 온 나라와 바산에 있는 야일의 모든 고을 육십 성읍과

 

31절입니다.

길르앗 절반과 바산 왕 옥의 나라 성읍 아스다롯과 에드레이라 이는 므낫세의 아들 마길의 자손에게 돌린 것이니 곧 마길 자손의 절반이 그들의 가족대로 받으니라

다윗 때에는 여호수아가 얻은 땅의 2배 정도를 얻게 됩니다. 다윗 왕은 구원에 있어서 최고로 많은 땅을 얻은 모형이 됩니다. 인간의 본성을 거의 이긴 사람입니다. 마귀와의 싸움은 결국 내가 얼마나 선해지느냐에 따라 승패가 좌우됩니다. 구원이 확정되었다해도 다윗왕처럼 본성까지 이겨야 천국이 가능합니다. 본성들을 이기고 변화가 되지 않으면 천국 못 갑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일반적인 선으로는 못 갑니다. 온전히 변화가 되어야 합니다. 그래서 회개라는 것은 한도 끝도 없는 겁니다. 늘 울어도 부족합니다. 애통과 회개는 끝이 없습니다. 우리는 블레셋도 이겨야 하고 시돈도 이겨야 하고 그술, 마아갓, 암몬 다 이겨야 합니다. 모압도 이겨야 합니다. 다윗이 나중에는 에돔까지도 다 정복하죠. 우리도 다 정복해야 합니다. 이게 바로 예수님을 닮는 변화, 완전한 변화입니다. 모세가 바로 그런 인물입니다. 여호수아는 조금 덜 되었는데 나중에 늙어서 질병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다 정복하게 되면 눈도 흐려지지 않고 관절도 아프지 않고 허리도 아프지 않게 됩니다.

 

우리는 120세까지 살아야 하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죄를 사함 받아야 하며 죄를 물리치며 온전히 변화되어야 합니다. 우리가 변화되지 않았다는 것을 고난을 통해 알게 됩니다. 그래서 고난은 좋은 겁니다. 나를 변화시켜 줄 수 있는 내용이 되기 때문에 고난 받을 때 감사해야 합니다. 고난을 많이 받아야 나중에 안 아프게 됩니다. 고난을 안 받고 잘 살다가 병 걸려서 죽는 것보다 고난 받고 회개하고 나중에 건강하게 되는 것이 훨씬 좋은 것입니다. 저는 고난보다는 질병을 더 무섭게 봅니다. 모든 죄들은 병을 주게 되어 있습니다. 성경에서 하나님의 사람들은 아무도 질병으로 죽는 사례가 없습니다. 그래서 고난은 유익한 것이고 질병이 오히려 힘든 것입니다.

 

32절입니다.

요단 동쪽 여리고 맞은편 모압 평지에서 모세가 분배한 기업이 이러하여도

 

33절입니다.

오직 레위 지파에게는 모세가 기업을 주지 아니하였으니 이는 그들에게 말씀하신 것과 같이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들의 기업이 되심이었더라

사람들은 다양한 직업이 있습니다. 직업 가운데 제일 좋은 직업이 뭘까요? 바로 복음 전파입니다. 성경에 약속이 되어 있는데 우리가 복음전파를 하게 되면

그 삯에 합당하다고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복음전파를 안 하고 복음전파 하면 먹고 살 게 나옵니까?’라는 질문을 하는 사람들은 말씀을 몰라서 그런 겁니다. 이 세상에서 이왕 살아가는 거, 제일 좋은 직업을 가져야 하지 않습니까? 제자가 되어 복음전파하는 것이 제일 좋은 직업입니다. 이왕 일하는 거 썩어 없어질 육신의 일을 하는 것보다 복음전파의 일을 하는 것이 제일 좋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우리가 나이가 어리건, 많건 다양하게 복음전파의 일을 할 수 있습니다. 기도를 할 수도 있고, 찬양을 할 수도 있으며 직접 복음을 전파할 수도 있습니다. 저는 이러한 복음전파를 권장드리는 것입니다. 제가 인생을 오래 살지는 않았지만 한가지 확실한 것은 인생은 너무나 허무하다는 것입니다. 이처럼 허무한 인생을 육신을 위해 돈을 버는데 사용한다? 이게 너무나 아깝다는 것입니다. 의사, 법관, 회사원 보다 영혼을 구하는 직업이 가장 중요합니다. 복음전파가 제일 중요한 것이기 때문에 우리는 이 복음전파의 길을 가야 합니다.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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